패밀리마트가 사라진다? 이제 씨유(CU)로 바뀝니다. 일상의 관찰


 일본브랜드인 패밀리마트가 국내에 들어온 지 벌써 22년째입니다. 1990년에 개점한 1호점에서 시작해서 최근 1~2년 사이에는 5천점포돌파, 6천점포돌파, 7천점포돌파를 순식간에 이어나가는 놀라운 확장성을 보여주기도 했죠. 천점돌파 패밀라간? 올해 말에는 8천점포를 돌파할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잘 나가는 편의점인 패밀리마트가 '당신을 위한 편의점'이라는 의미인 CU (CVS for you)로 브랜드를 변경한다고 합니다. 독자브랜드죠. 여기엔 See you again이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본사 이름은 이미 보광훼미리마트에서 BGF리테일(Best, Green, Fresh)로 바꾼 상태입니다. 계획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 듯.

아쉽지만 시유(SeeU)가 아닙니다;

 이미 일본 패밀리마트 측과는 협의가 끝난 상태이고, 다음 달 8월 1일부터 3개월간 순차적으로 전국의 패밀리마트 간판을 CU로 바꾼다고 합니다. 물론 교체비용은 전부 BGF리테일(보광훼미리마트)이 부담합니다. 가맹점주에겐 비용부담이 없긴 한데 본사에서 일반적으로 사명을 바꾸는 거라 반발이 좀 크지 않을까 싶네요. 예전 LG25를 GS25로 바꿨을 때에도 가맹점주의 반발이 법정까지 가서 결국 GS리테일측이 수천만원의 위약금을 지불하기도 했죠. 이번에도 역시 수많은 가맹점주들이 점주카페에 모여 불만을 토로하고있는데, 업계에선 이것이 조만간 법적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고있습니다.

 확실히 '패밀리마트'라는 이름의 엄청난 인지도를 초기화하고 CU로 다시 시작한다는 사실이 꽤나 부담스럽긴 하죠. 한동안은 혼란을 줄이기위해 간판에 with FamilyMart라고 같이 써놓는다지만 일단 단기적으론 매출감소도 예상되고... 어쩔 수 없이 변화의 긍정적인 성장통으로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운영계획은 일단 모방적인 기존 편의점 운영형태에서 벗어난 '21세기 한국형 편의점 지향'이라는군요. 국내엔 미니스탑,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 다양한 편의점이 있지만 막상 들어가보면 내부배치와 상품 등이 비슷비슷해서 차별성이 없다고 판단한 듯. 일단은 무분별하게 늘기만하는 상품의 가짓수를 줄이고, 먹거리는 종류를 늘려 매장 중앙에 배하는 등 '효율적인 공간활용'를 내걸고있습니다. 지분의 23%를 보유한 일본 패밀리마트와는 지금처럼 계속 협력관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한국형 편의점 CU로 바뀌면서 일본상품들 다 없어지는게 아닐까 걱정했는데 다행이군요. 

 제가 제금 패밀리마트에서만 2년반 이상 일하고있는데 좁은 점포에 수많은 종류의 상품을 진열하다보니 확실히 조금 난잡하고 번거롭더군요. 비슷한 상품이 이미 있어서 궂이 새로 도입 안해도 되는 신상품도 많고; 마침 슬슬 지겨운 감도 들었는데 알바생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이런 신선한 변화 대환영입니다. 사실 보라색의 CU 로고디자인이 마음에 들었고 팬은 아니지만 이름도 시유(SeeU)를 연상시켜서 괜히 좋아했었는데 포스팅 쓰느라 이리저리 알아보다보니 의외로 괜찮다싶은 부분이 꽤 있네요.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해서 중고등학생들의 집결장소로 사랑받는 '패마'인데 갑자기 간판이 바뀌면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군요. "야. 패마로 얼렁 와." "어. 딴데로 옮겼나? 어디패마야?" 수백억을 들여 7천여 점포의 간판을 싹 갈아치우는건데 아직 제대로 된 홍보가 안되고있습니다. 점포 앞에 저런 홍보물 하나 붙여둔게 끝인데 저거만 봐선 무슨소리인지 도저히 알 수가 없죠; CU로 바꾼다는 이야기가 나온지 벌써 한달이 넘었는데 매장개편비때문에 홍보비를 줄인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조용합니다. 대한민국 1등 편의점이라 자부하면서 이런건 적당히 넘어가려고 하는군요. 책임감이 좀 더 필요합니다.

아무튼 어느날 갑자기 집앞의 패밀리마트 간판이 CU로 바뀌어도 놀라지마세요~
어느 밸리로 보내야할지 고민하다가 편의점은 먹거리와 관계가 깊지 않을까 해서 음식밸로 보내봅니다. 
마침 매장 먹거리도 늘린다니까-


핑백

덧글

  • 훌리건스타일 2012/07/27 20:24 #

    .... 갑작스럽게 씨유가 세상을 점령하기 시작했군요
  • 나츠메 2012/07/27 20:32 #

    전국 7천여 곳에서 씨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일본 패밀리마트는 보컬로이드 마케팅을 예전부터 하고있던데
    이참에 한국도 진짜 SeeU랑 콜라보행사 했으면 좋겠지만
    인기가요의 (부정적인)여파로 그건 좀 힘들 듯 합니다;
  • 세바스찬 2012/07/27 22:13 #

    BFG 리테일이라니... BFG9000 이 먼저 생각나는데요? -ㅅ-;;;
  • 나츠메 2012/07/27 23:14 #

    둠 시리즈의 그것이군요!
  • 칼군 2012/07/27 22:52 #

    근처 패밀리마트들 생긴지 1년도 안된거같은데 간판 갈겠군요....
  • 나츠메 2012/07/28 00:48 #

    그러다 '금새 망하는 자리'로 인식되겠네요;
  • 관리자 2012/07/29 00:29 #

    근데 왜 바꾼 답니까?
  • 나츠메 2012/07/29 11:00 #

    LG에서 GS가 떨어져나온 것처럼
    독자브랜드 노선으로 운영하려는거겠죠?
    본사측에선 이것저것 시도하고싶은게 많은데
    '패밀리마트'라는 브랜드에 묶여서 제한되는 부분이 좀 있나봐요.
  • 바람뫼 2012/07/29 01:49 #

    ...국초딩 때부터 패밀리마트 애용자인데... 발길이 뜸해질지도요? 애착이라고 할지...그런 것 때문에.
  • 나츠메 2012/07/29 11:08 #

    매일 물건 실어오는 운송차량도 벌써 패밀리마트 로고 떼고 CU로 바뀐걸 보니
    확실히 아쉽긴합니다;
    그래도 CU로고도 예쁘고 먹거리도 강화한다니 저는 더 자주 찾을 듯 하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미쿠시계

통계 위젯 (화이트)

46
21
23435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8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B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